핸드폰 소액결제로 피해 볼 수 있는 사기유형 3가지(현금 교환,해킹,3자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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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소액결제란?

요즘은 1인 1스마트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게 더 많은 시대이기도합니다.
핸드폰이라 불리우는 스마트폰이 처음 생기면서, mp3, 디지털카메라, 알람시계 등 많은 사업이 퇴보할 수 밖에없었습니다. 이렇게 퇴보된 사업이 있는 반면, 스마트폰으로 인해 급성장한 영역도 존재 할텐데요.
스마트폰으로 인해 최대 수혜를 본 업종이 바로 PG사가 아닐까 합니다.
흔히들 핸드폰 소액결제라 불리우는 결제시스템의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윤활류 역할을 해주는 곳을
우리는 PG사라고 부릅니다.
PG사라고하면, 카드사를 말하는 걸로 오해할수있지만 PG자체가 온라인결제 시스템이라는 뜻의 약자입니다.
핸드폰 소액결제는 이러한 PG사의 지원을 받아 빠르게 급성장을 하였고, 신용카드와 같이 복잡한 심사기준이 없으며, 특별한 금융신용없이도 누구나 핸드폰만 있다면 이용가능한 것이 최대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미성년자들에 대한 소액결제 제한도 풀리면서, 한도는 적지만 좀더 소비자층을 넓히는 전략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핸드폰 소액결제 현금화 사기유형

이렇듯 누구에게나 사용이 쉬운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 또한 존재하기 마련인데요.
바로 핸드폰 소액결제를 현금화 하는 방법으로 인해 일어나는 수많은 사기 유형과
해킹 등으로 인해 보이스피싱의 돈세탁과정에 연루되는 사건들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사기유형과 피해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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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핸드폰 소액결제 “명의도용”

핸드폰 소액결제는 누구나 손쉽게 이용이 가능한만큼, 별도의 보안시스템이 없기에
남의 스마트폰이라도 제3자가 별 어려움 없이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 명의도용의 경우 대부분 지인, 가족간의 도용 대부분입니다.
폰을 도난 당하거나 잃어버린다 하여도, 요즘은 지문인식이다 홍체인식이다 하여,
휴대폰의 보안장치로 인해 접근이 불가한 경우가 많으니까요.
대부분 보안패턴이나 2차비밀번호를 알고있는 지인, 가족이 명의도용의 범죄자가 됩니다.
이렇게 디바이스에 접근만 할 수 있다면, 생년월일과 통신사, 휴대폰번호 입력하면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방법

이러한 핸드폰 소액결제의 명의도용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2가지가 존재합니다.
첫째, 소액결제 비밀번호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아무나 내 휴대폰에 접근 할 수 있어도, 가족,지인이 내 개인정보를 알고있다하여도
결제시 비밀번호를 걸어둔다면, 그 비밀번호를 알지 않는 이상은 절대 결제를 할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둘째, 소액결제 원천차단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용중인 해당 통신사의 고객센터(114)를 통해 상담원을 연결 한 후, 원천차단을 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통신사 상담원을 통해 본인 확인후 해제를 할 수 있기때문에, 아무리 개인정보를 알고있는 가족이라 할 지라도 풀수가 없는 장점이있습니다.
이 두가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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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핸드폰 “해킹”

핸드폰 소액결제를 판매하여 현금교환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광고하는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를 가장한 사기꾼들은 링크를 보내주고, 결제를 유도하거나
과도한 개인정보 및 신분증을 요구하여, 해당 핸드폰을 “해킹’ 하던지 “복제” 하던지 합니다.
이렇게 해킹이나 폰복제를 당할 경우, 고객명의로 핸드폰 소액결제를 진행하여 과금한 뒤
결제한 상품만 홀라당 지들이 챙겨 먹튀를 하는 수법인데요.
이를 예방할 예방법으로는, 절대 아무 업체와 거래를 해서는 안된다 입니다.
네이버에 블로그에 광고가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정식 광고가 아닌
하나의 게시글일 뿐, 네이버에서 보증을 하거나,
정식허가를 받은 점이 아니란거 꼭 인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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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이스피싱 “3자사기”

최근 3자사기가 성행을 하고있습니다.
3자사기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중고거래시 판매자에게는 구매자인척, 구매자에게는 판매자인척
제 3자가 가운데에서 물건 또는 재물만 습득 후 먹튀하는 사기 수법을 3자사기라 부르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이스피싱과 소액결제간에는 무슨 연관이 있을까? 라는,
의문점을 가지시는 분들이 생기리라 판단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위에 언급드린 “해킹”의 경우, 대부분 상품권을 구매합니다.
이렇게 구매한 상품권을 어떻게 현금화하여, 본인들이 챙겨갈수있을까요?
그건 바로 해킹된 폰으로 피해자 계좌를 빌려쓰는 것이죠.
해킹한 폰으로 구매한 상품권을 중고마켓을 통해 판매한 후,
판매대금은 피해자 계좌로 받은 뒤 자신들의 계좌로 옮기는 방법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사기계좌로 내 계좌가 묶이는 상황에 과도한 핸드폰요금 청구까지 2중으로 피해를 보게됩니다. 그러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에 대한 예방법으로는 위에 설명드렸듯, 아무 업체와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소액결제

피해발생시 대처방법

제일 먼저 피해가 발생한 통신사, 은행을 통해 중지 명령을 요청 하신 후,
경찰 112를 통해 발빠르게 신고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112 긴급신고의 경우 사건접수만 도와줄 뿐, 바로 처리가 되진 않는데요.
발빠르게 사건진행을 원하신다면, 해당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여,
직접 고소장을 작성하는 방법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해당 계좌가 압류되었을 경우

해당은행에 소명을 하셔야합니다.
이 소명은 고객센터나 온라인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직접 근처 지점을 내방하여 소명하여하 합니다.
온라인뱅킹(카카오뱅크, 토스, 케이뱅크)등의 경우 오프라인 지점이없어
소명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으니, 왠만하면 지점이있는
시중은행을 이용하는것을 권고드리는 바입니다.

그외 피해예방에 도움되는 글 추천

https://giftsafezo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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